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경매 컨설턴트처럼 분석해야 성공한다.

by Picodeco 2025. 3. 28.
반응형

경매 전문 컨설턴트 분석
경매 전문 컨설턴트 분석

 

 

법원경매에는 언제나 많은 사람들로 북적이고는 합니다. 그만큼 다양한 사람들이 경매투자에 관심을 가지고 경매투자에 뛰어들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간혹 묻지마 투자를 하고 계신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권리분석은 물론 현장조사도 하지 않고 막연하게 감정가 대비 2번이나 유찰되어 저렴하게 된 물건이니 손해는 보지 않을 것이라고 또는 내가 잘 아는 동네이니 일단 낙찰을 받으면 될 것이라고 생각하고 입찰을 합니다. 막연하게 이렇게 되겠지, 저렇게 되겠지 하는 투자는 실패하기 좋은 투자마인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투자자는 자신이 전문 컨설턴트라고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1. 권리분석상 애매하다면 들어가지 말자.

투자자가 잘 아는 지역으로 경매투자를 시작하라는 격언을 들어 보았을 것입니다. (이는 투자자가 그 지역 부동산에 대해 잘 알고 있는 실수하지 않을 지역을 의미합니다)

권리분석도 마찬가지로 투자자가 권리상 문제없음을 알 수 있는 권리분석이 잘 되는 물건에만 들어가는 것입니다.

정확하게 권리분석을 해보았을 때 권리상 애매한 부분이 있다면 그 부분의 판례까지 찾아보고 조사하는 과정이 있어야 합니다. 만일 그럼에도 권리분석상 애매한 부분이 있다면 그 물건은 과감히 패스해야 할 것입니다.

경매는 낙찰받는 것이 목적이 아닌 투자로 인한 수익이 실현되어야 하기에 우린 과감히 포기할 줄도 알아야 합니다.

수익실현을 할 수 있는 권리상 전혀 문제가 없는 물건은 무수히 많습니다.

2. 낙찰받을 부동산을 수요자의 입장에서 분석하자.

만일 실거주가 목적이라면 내 마음에 드는 집이면 됩니다. 남편 출퇴근 하기 편하고, 아이들 교육시키기 좋고 생활인프라 잘 갖춰져 있으면 되겠지요. 즉, 낙찰받은 물건을 이용할 사람이 나이기 때문에 내 마음에만 든다면 아주 좋은 물건입니다.

하지만 투자자는 낙찰이후 명도 진행하고 수리 및 인테리어를 하여 상품으로 만든 다음, 상품을 시장에 내놓아서 팔아야 하는 것입니다. 즉, 누군가는 내 상품을 구매해 주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렇게 때문에 내 상품을 구매 (매매) 해 주거나 이용 (임대차) 해 줄 고객의 성향과 그 수요를 분석해 봐야 합니다.

아무리 저렴한 가격에 낙찰을 받았다 한들, 내 상품을 구매해 줄 고객이 없다면 고스란히 투자금이 묶이게 되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투자를 해서 그 수익을 보는 것이 목적이기에 분명하게 내 고객의 수요를 확인하고 투자를 진행하여야 합니다.

3. 투자자의 자본이 얼마나 투입되고 그 수익은 얼마인지 분석해야 한다.

예를 들어 어떤 투자가가 시세 3억 3000만원의 집을 3억에 낙찰받고 차액인 3000만원을 수익화했다고 생각한다면 정말 그 투자자는 3000만원을 수익화했을까요? 실거주자라면 그럴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법원경매를 투자의 목적으로 접근한 투자자라면 다르게 계산을 하여야 합니다.

단기 매도를 목적으로 1년 이내에 매매하게 된다면 양도소득세가 70%가 나오게 됩니다. 그렇다면 기본 공제를 계산한다 하더라도 실 수익은 1100만원 정도밖에 되지 않습니다. 물론 수익화는 되었지만 투자자가 생각한 그 수익화는 아닐 것입니다. 그렇기에 투자자는 입찰금액을 설정할 때 모든 비용 (등.취득세, 명도비용, 대출이자비용, 수리비용, 양도세 등)을 고려하여 적정한 입찰가를 선정하여야 합니다.

이런 이야기를 하면 어떤 분들은 3억 투자를 해서 겨우 1000만원 남는다면 법원경매 메리트가 없다고 하실 수도 있습니다.

3억원을 투자해서 1000만원이 남았다면 수익률은 3.3% 인가요? 

정답은 "아닙니다" 입니다. 실제로 경매를 낙찰받을 때에는 경락잔금 대출을 활용하게 됩니다.

만약 경락잔금 대출을 2억 1000만원을 받았다고 하면 실제 투자자의 투자금은 9000만원이 될 것입니다.

즉, 내 투자금 9000만원으로 1000만원을 벌어 들인 것이기에 실 수익률은 년 11%가 될 것입니다. 만일 잔금을 치르고 6개월 만에 매매가 되었다면 수익률은 22% 까지 올라가게 됩니다.

혹은 임대 투자가 목적이라면 보증금과 월세, 대출이자 등을 감안하여 수익률을 계산해야 합니다.

이러한 수익분석 방법으로 수익화가 실현되는 물건이라면 과감하게 입찰을 할 수 있을 겁니다.

결론

경매 투자자들은 본인이 설정한 투자 방향에 따라 물건을 분석하고 시세를 확인하며 설정한 수익화를 만들기 위하여 전문 컨설턴트처럼 냉정하게 모든 데이터를 수치화하여 분석할 필요가 있습니다.

먼저 물건의 수요를 확인하고 그 수요의 성향을 파악하여 물건에 맞는 수익률을 정하고 입찰하여야 목표했던 수익화를 실현할 수 있을 겁입니다.

 

반응형